“한의약, 항노화 분야 중추적인 역할 할 수 있어”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한의약, 항노화 분야 중추적인 역할 할 수 있어”

페이지 정보

  • 작성자
    경상남도항노화플랫폼
  • 작성일
    23-10-26
  • 조회수
    239

본문

박완수 경남도지사, 산청엑스포 공동위원장 맡아 동분서주
“경남도가 한의약산업 메카로 도약하는데 적극 지원할 것”

박완수도지사 (8).png박완수 경남도지사

 

 

[편집자주]

9월15일부터 10월19일까지 35일간 진행된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이하 엑스포)’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엑스포는 총 138만2000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성과를 거뒀다. 본란에서는 엑스포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박완수 경남도지사로 부터 산청엑스포를 성공적으로 마친 소감 및 한의약에 대한 평소 생각 등을 들어봤다.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에서 태어나고 자란 CEO형 행정전문가로 경남도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합천군수, 김해부시장을 역임 했으며, 이후 창원시장 및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국회의원 등 다양한 행정·정치적 경험을 쌓아 현재 민선 8기 경남도지사로서 도민들의 행복과 함께 기업과 투자유치를 통한 경제 살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박완수도지사 (5).jpg

 

Q. 엑스포를 매우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의약과 항노화산업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9월15일부터 시작된 엑스포가 35일간의 일정을 끝내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목표한 관람객과 입장료 등을 조기에 달성했으며 약 210억원에 달하는 수출 협약도 체결했다. 또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다수 보강해 젊은층의 방문도 두드러졌다. 이같은 성공은 산청군민들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가능했으며, 지난 2년여 동안 엑스포를 위해 노력해준 모든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Q. 엑스포 운영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산청은 예로부터 지리산의 좋은 기운을 받아 효능이 뛰어난 한약재와 수 많은 명의가 활동한 곳으로 유명하다. 10년 전에 첫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한의약의 가치를 전세계에 널리 알린 바 있으며, 국내 최대 한의약테마파크인 동의보감촌은 연간 100만여명이 찾을 정도로 성장했다. 

 

이번 엑스포는 그동안 쌓아온 성과 와 역량을 결집해 항노화산업의 발전상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자 했다. 항노화산업은 미래 먹거리산업이자 경남의 발전을 이끌 주력사업이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항노화산업, 전통의약과 웰니스관광의 중심지로서의 산청을 국제적으로 알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웰에이징 트렌드 선도와 노화에 대한 인식 전환이다. 이제 노화는 더 이상 극복의 대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이드는 삶인 웰에이징 문화와 삶의 방향을 전통의약에 접목시켜 제시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K-medi 브랜드 구축이다. 전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K-medi 가치와 브랜드 정체성을 한의학을 통해 강화코자 했다. 침·뜸·한약 치료로 대표되는 한의진료 체험과 항노화 바이오 기업의 제품 판매부스 등으로 한의학의 우수성, 시장가치, 경쟁력을 알렸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한의학의 브랜드 가치가 진일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박완수도지사 (6).JPG

 

Q. 평소 한의약에 대한 생각은?

수천 년 간 이어져온 한의약은 안전성과 유효성 측면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의약 산업은 규모가 작고, 영세한 기업이 많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에 경남도는 천연물 소재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 등 한의약 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Q. 항노화 분야의 한의약 역할은?

2050년까지 전세계 80세 이상 인구는 현재의 3배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고령 인구의 증가로 단순한 만성·퇴행성 질환 예방 및 치료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과 연계된 기능성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세계 항노화 치료제 시장은 2023년 6억8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7.5% 성장해 2031년에는 24억7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천연물을 기반으로 한 한의약이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우수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항노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 등을 통해 경쟁력 을 강화해 나간다면 항노화 분야에서 새로운 한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박완수도지사 (1).jpg

 

Q. 강조하고 싶은 말은?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쁘게 생각하며, 함께 노력하고 응원해준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항노화와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린 이번 엑스포의 성공이 한의약 산업 발전에 소중한 디딤돌이 되었기를 바란다. 경남도는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로 한의약 산업의 세계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상남도항노화플랫폼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로18번길 22

TEL : 055-259-3023

E-mail : lubione@gntp.or.kr

경상남도 진주시 월아산로 2026

TEL : 055-211-6045

E-mail : leewndms2@korea.kr

Copyright(c)경상남도항노화플랫폼. All right reserved.